카테고리 없음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한 4년제 대학 편입학에 관한 글입니다^^*

비니대디 2013. 9. 25. 16:43

 

이번 자료는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한 4년제 대학 편입학입니다. 처음부터 무리한 학업계획을 세우기보다는 1~2년간 현지 및 대학생활에 적응하시면서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미국 대학 직접 입학 시 요구되는 입학조건

 

미국 대학의 입학조건은 어느 대학으로 어느 학과로 지원하느냐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비리그를 포함한 최상위권 대학은 최소 TOEFL CBT 250점과 SAT I 2,200점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TOEFLSAT 점수가 뛰어나다고 무조건 합격이 보장되는 것만도 아닙니다. 뛰어난 학업성적, 에세이, 추천서, 그리고 과외활동 모두 실제 합격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200위권 내의 상위권 대학은 TOEFL CBT 213~250점을 요구하며 200위권 밖의 일반대학들도 TOEFL CBT 173~213점을 요구하여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한국학생들이 미국대학을 바로 진학하는 것은 많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한 2+2 편입진학

 

2+2 편입은 미국에서는 아주 보편적인 4년제 대학 진학방법 중의 하나로써,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교양과목 위주의 준학사학위(Associate of Art Degree)를 취득한 후 같은 주의 주립대학으로 직접 입학 시, 보다 더욱 쉽고 성공적으로 진학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먼저 4년제 대학에서 졸업필수로 요구되는 교양과목을 들으며 대학영어와 미국 대학 시스템을 경험하고 1~2년간 자신이 원하는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을 위한 기초학력을 다진 다음, 학점을 인정받아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4년제 대학 편입을 목적으로 2년제 대학으로 입학하는 학생들은 미리 편입 학점 규정 및 요건을 확인하고 수강계획을 세워야 하며 카운슬러와의 상담을 통해 학업 방향에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의 장점

 

첫 번째, 학비가 저렴합니다

저렴한 학비는 커뮤니티 컬리지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로 커뮤니티 컬리지의 편입과정(Transfer Program)을 거쳐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외국학생의 경우, 바로 4년제 대학으로 입학한 학생들에 비해 유학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의 학비는 4년제 정규대학과 비교하여 1/3 수준입니다. UCLA가 연간 학비만 25,000불 이상인데 비해 College of the Desert는 연간 학비+생활비가 13,000~14,000불 사이로 매우 저렴합니다

 

두 번째, 입학기준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2년제 커뮤니티 컬리지의 경우 2학기, 3학기, 4학기 시스템 운영으로 입학시기가 매우 다양하여 가을학기에 입학이 한정되는 4년제 대학과 달리 각 학기마다 입학이 가능합니다. 또한 4년제 대학의 경우 TOEFL PBT 550 또는 CBT 213 수준의 점수가 요구되는 반면 2년제의 경우 TOEFL PBT 450~500 또는 CBT 133~173 정도면 입학이 무난하며, 학교성적도 일반적으로 평점 2.0~2.5 정도면 입학에 크게 걸림돌이 되지 않습니다.

 

 

 

 

 

세 번째, 대학 수업과 생활에 빨리 적응할 수 있습니다

미국 대학에서 공부하려면 학습기술(Study Skill)이 필요합니다. , 강의노트 작성법, 리포트 작성법, 효율적인 책읽기, 발표 및 토론 방법 등의 기술이 필요한데, 이러한 학습기술은 유학을 가서 금방 익힐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4년제 대학에 비해 소규모 수업으로 이루어지는 커뮤니티 컬리지 수업을 통해 보다 빨리 이러한 학습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학점 취득이 비교적 용이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는 4년제 대학에 비해 성적관리가 쉬운 편입니다. 그 이유는 커뮤니티 컬리지는 직업기술교육과 편입교육 두 가지 기능이 공존하기 때문에 명문 4년제를 목표로 노력하는 외국학생들 같은 경우 상대적으로 좋은 학점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4년제 대학 편입을 위한 좋은 성적을 준비할 수 있게 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가르치는 교과목들을 4년제 대학과 동일하며, 교육수준 또한 4년제 대학과 비교하여 결코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커뮤니티 컬리지라고 해서 공부가 결코 쉬운 것은 아니지만 영어 문제와 미국 대학 시스템의 경험이라는 측면, 그리고 입학 난이도 면에서는 최종 학력을 미국 주립대학으로 상향 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상의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주립대학 편입에 유리합니다.

많은 주의 주립대학들에서는 그 지역 내 커뮤니티 컬리지 학생들에게 편입 시 우선적으로 입학을 허가해 주는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특히 캘리포니아 주 같은 경우 커뮤니티 컬리지와 주립대학들과의 연계가 돈독하여 UC, CSU와 같은 캘리포니아 주립대학들은 주 거주민들에게 입학 우선권을 제공하고 커뮤니티 컬리지를 통한 편입생 쿼터를 별도로 운영함으로써 캘리포니아 주 내에서의 커뮤니티 컬리지 입학 후 주립 대학 편입은 매우 일반적입니다.

 

 

상위권 대학으로의 편입을 위한 학업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커뮤니티 컬리지를 적극 추천드립니다.